남한산성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김의원 조회 1회 작성일 2022-07-02 17:12:08 댓글 0

본문

병자호란 치욕의 삼전도 '남한산성' /원작김훈 /박해일(인조) /이병헌(최명길)/김윤석(김상헌) [영화리뷰/결말포함]

#남한산성 #김윤석 #이병헌


조선의 운명이 걸린 47일간의 역사사극-

쉴 틈 없이 쏟아지는 명대사 압권
O J : 나레이션은 굳이 필요가 없는 영화인듯 싶습니다
주리니코리니 : 남한산성은 진짜 잘 만든 영화임. 서로의 입장도 이해되고 서로 존중하면서 자기 주장을 펼치는걸 너무 잘 표현했음.
역사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지루할 순 있음. 그치만 그게 아니면 진짜 재밌는 정치사극임
보둑이 : 청군에게 포위된 와중에도 꼰대의 기상을 지킨 헬조선 꼰대 고증이 너무 완벽해서 놀랬던 영화.
dmsens rha : 정말 좋아하는 사극입니다. 화려한 의상과 값비싼 소품으로 전통문화를 표현하려는 다른 사극들과 다르게 그 시대 인물들의 몸짓과 예절 말투를 잘 고증한 사극이라고 느겼습니다. 담담하게 대사로 이어지는 당시의 정치적 담론을 통해 그 시대의 상황을 엿볼수 있었습니다. 황동혁 감독님이 이런 명품 사극을 다시 한번 제작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What else? : 영화관람하고 나오는데 눈물 나던 영화....
슬픈 감정 그런건 없었는데도 두 주연배우들의 감정에 이입된 것만으로도 울컥해서 잊혀지지 않는 영화네요.
중간중간 다른 신하들이 말할 때 대사 하나하나가 어이 없어서 약간 코미디이긴 했는데도 불구하고,
김상헌이랑 이병헌 배우 두분의 대화만으로도 긴장감이 장난아니었죠

천혜의 요새, 남한산성

북한산성과 함께 수도 한양을 지키던 조선시대의 산성이다.

신라 문무왕 13년(673)에 한산주에 주장성晝長城(일명 일장성日長城)을 쌓았다는 기록이 있는데, 현재의 남한산성으로 보인다. 고려시대의 기록은 없으나 조선『세종실록지리지』에 일장산성이라 기록되어 있다.

남한산성이 현재의 모습으로 갖춘 것은 후금의 위협이 고조되고 이괄의 난을 겪고 난 인조 2년(1624)이다. 인조 14년(1636) 병자호란 때 왕이 이곳으로 피신하였는데, 강화가 함락되고 양식이 부족하여 인조는 세자와 함께 성문을 열고 삼전도에서 치욕적인 항복을 하였다. 그 뒤 계속적인 수리를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남아있는 시설은 동·서·남문루와 장대·돈대·보 등의 방어시설과 비밀통로인 암문, 우물, 관아, 군사훈련시설 등이 있다. 이곳에는 백제 전기의 유적이 많이 있어 일찍부터 백제 온조왕 때의 성으로도 알려져 왔다.

남한산성은 각종 시설이 잘 정비되어 우리나라 산성 가운데 시설이 잘 정비된 곳으로 손꼽힌다.
남 자분정 : 정면공격해서함락은불가능. 포위해서굴복시키는수밖에없지
이상도 : 함락당한적이 없다는 표현 좀 그렇다
밖으로 나와 항복한것은 함락당한거나 마찬가지 아닌가
김탱이 : 남한산성 정말 자랑스러운 우리 유적 맞는데 왜 이렇게 빌빌 꼬인 댓글들이 많은지 모르겠습니다. 명예 중국인들 참 많네요.
와샌즈 : 우와
공듀 : 온라인수업할려고본사람!!

[병자호란8] 남한산성 46일-치욕의 역사도 우리역사다.


molares leo : 선조 이놈은 왜놈들 깔보다가 박살났지만서도, 희대의 명장 이순신을 기용했단 업적이라도 있는데, 인조 이 개자식은 기껏 있던 병력도 내란으로 말아먹고, 주제도 모르고 깝치다 결국 온 백성을 전쟁에 몰아넣곤 비굴하기 그지 없게 항복하네요. 어후...진짜, 스트레스! 그니깐 이순신 장군께서 노량해전 대충 끝내고, 그대로 한양 진격해서 광해를 새왕으로 옹립하여 새 나라 열었어야 하는데... 그랬으면 인조반정이나, 청나라는 태어나지도 못했을 것인데....아까비...
으뜸 : 황현필 쌤 너무나도 존경스럽고 이렇게 역사답게 역사를 강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표현이 서툴지만 마음속으로나마 항상 응원합니다! 파이팅!!
선댄스키드 : 아.. 남한산성에 대한 수많은 이야기보다 이 한편이 더 잘 정리되고 섬세하네요.
Europa : 정말 40분이 4분처럼 지나가버린 폭풍같은 강의였습니다. 마음이 뜨거워지는 강의 항상 고맙습니다. 황쌤 힘든 내용 감내하고 공부하셔서 이렇게 전달해 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힘내세요!!!
푸른이리 : 빛나는 리즈시절이 있었다면 흑역사도 있기 마련이죠.좋은시절 잘나가는 시절만 생각하고 그리워만 하면 답이 없습니다.지금의 일본처럼 말이죠.부끄러운 치욕의 흑역사도 인정하고 다시는 그런일이 없도록 철저히 공부하고 분석해야 한다고 봅니다.황선생님 오늘도 좋은 강의내용 정말 감사합니다.

... 

#남한산성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9,00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ibd.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